회전교차로 안전하게 운행하는 방법
회전교차로 안전하게 운행하는 방법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4.0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 : 위키백과

운전을 하다보면 회전교차로를 쉽게 만날 수 있다. 최근 교차로 교통사고를 줄이기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우회하여 통과하는 교차로로, 일반적인 교차로와 달리 신호등이 없고, 교차로에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갈 수 있다.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해 실제로 차량 흐름이 좋아지고 사고발생 역시 줄어들었는 반면, 회전교차로의 통행규칙을 제대로 지키지않아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에 대해 모르는 이들이 많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운행하기위해서는 회전교차로 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한다.

▲ 출처 : 위키백과

회전교차로는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에게 양보해야하며, 진입하고자 한다면, 정지선에서 정지한 뒤 회전차로에 진행 중인 차량이 없는지 확인한 뒤 진입하는 것이 좋다.

회전교차로에서는 반시계방향으로 서행을 해야하며, 회전교차로 진입시에는 방향지시등을 켜야하고, 회전교차로 진출시 역시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야한다.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으로 진입을 위해 대기 중인 차량에게 미리 알려주는 효과가 있어 만일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또한 화물차턱은 중대형 화물차와 버스만 이용가능하기때문에 승용차는 이용 할 수 없다. 

회전교차로의 운행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일반 교차로에 비해 훨씬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회전교차로 운행시에는 다른 것보다 '양보'가 가장 중요하다. 나부터 빨리 가야한다는 마음대신 양보하는 운전습관을 가지는 것이 제일 필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