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51억 들여 도입한 선로감시용 헬기 제 역할 못해
한국전력, 51억 들여 도입한 선로감시용 헬기 제 역할 못해
  • 김덕엽 기자
  • 승인 2017.04.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어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은 구매대금 감액 기회 상실하고 저품질 해외 유연탄 그대로 구입
▲ 출처 :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가 51억원을 투입해 선로감시용 무인헬기를 도입했지만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혈세 낭비’ 지적을 받고 있다.

한국전력은 51억원을 투입해 국내 업체와 공동으로 송전선로 감시용 무인헬기를 개발을 위한 헬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전력은 헬기 도입을 위한 성능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이 업체가 납품헬기가 아닌 다른 헬기로 시험 비행을 했는데도 이를 그대로 승인한 사실이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이어 한전 무인헬기 운영요원 8명 가운데 3명이 조종 자격을 취득했지만, 경험 부족으로 한전이 자체적으로 헬기를 운용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 감사원이 공개한 남동발전 유연탄 품질관리 업무 부적정 관련자 명세
추가로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이 지난 2013년부터 2016년 6월 해외에서 유연탄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이들 유연탄이 품질 기준 미달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아, 결국 구매대금을 감액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한 사실이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의 유연탄 구매 계약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 발전 업체 측에서 유연탄의 품질에 이의를 제기하면 판정용 시료를 국제공인분석기관에 보내고, 그 결과에 따라 구매대금을 감액할 수 있다. 남동발전이 감액하지 못한 금액은 58억원, 남부발전이 감액하지 못한 금액은 6억원 등 총 64억원으로 파악됐다.

감사원은 한전 선로감시용 무인헬기 업무 담당자에 대한 경징계 이상의 처분을 주문하고, 남동발전과 남부발전에 대해 유연탄의 품질이 구매기준의 허용오차를 벗어나는 경우 검증을 이행하도록 후속조치를 마련할 것을 통보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