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긴급재난문자 여전히 ‘늑장’ 발송
국민안전처, 긴급재난문자 여전히 ‘늑장’ 발송
  • 김덕엽 기자
  • 승인 2017.04.10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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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의 긴급재난문자가 여전히 늑장발송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9월 12일 경주 지진 발생 당시 ‘늑장’ 발송으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았던 국민안전처는 기상청이 지진정보를 입력하면 즉시 긴급재난문자가 발송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정비했다. 

실제 국민안전처는‘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8조 및 ‘재난문자 방송기준 및 운영규정’ 제4조, 제12조, 제18조, 제19고 규정에 의거 경주 지진 발생 이후인 지난해 11월 9억2천600만원을 들여 ‘긴급재난문자’ 시스템을 구축했다.
 
하지만 지진발생 외에 집중호우·산사태·강풍 등 재난 상황에서는 문자가 늦게 발송돼 실효성이 떨어진 사실이 감사의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감사원은 지난 2015년 1월부터 2016년 11월에 발송된 재난문자를 조사한 결과 161건 중 148건(92%)은 기상청 경보발령 이후에야 문자가 발송 것으로 드러났으며, 추가로 기상청 경보 발령 이후 10~30분가량 늦게 발송된 문자 건수도 54건(34%)인 사실도 적발됐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지진발생을 감지하는 지진가속도계측기를 설치하지않아 논란이 되고있다. 실제로 전체 공공시설물 814곳 가운데 231곳(28%)는 설치하지 않았으며, 설치된 곳 중에서도 내구연한이 지났거나 장비 하자등 여러가지 이유로 작동이 안되는 곳이 97곳(17%)로 알려졌다.

국민안전처의 늑장 긴급재난문자에 대한 논란은 한동안 계속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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