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 위한 연구지원단 세미나 열려
대구공항 통합이전 위한 연구지원단 세미나 열려
  • 김덕엽 기자
  • 승인 2017.04.10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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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통합 이전 성공은 30~40분 내 접근성·값싼 통행비용 조건 갖춰야 성공해
▲ 10일 개최된 대구공항 통합이전 위한 연구지원단 세미나 (사진 =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연구원 통합공항이전연구단이 10일 공식 출범하면서 K-2 공군기지 이전이 중심이 아닌 민항에 초점을 맞춘 대구공항 통합이전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서 윤대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대구·경북 관문공항의 비전과 과제’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통합신공항이 연간 1천만 명 이상 항공수요를 수용하는 여객터미널과 주차장, 계류장 등을 확보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장거리 국제항공노선을 오가는 대형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와 주요 항공수요 중심도시로부터 30~40분 내 접근이 가능하면서도 값싼 통행비용의 조건을 갖춰야 대구·경북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윤대식 교수는 “통합신공항은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의 기능을 보완하면서도 동북아와 동남아 등 중·단거리 국제노선 취항을 우선으로 해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대륙 간 장거리 국제노선을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가로 “저비용 항공사의 성장과 국제 관광수요 증가에 대비할 수 있는 저비용 항공사 친숙 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대구·경북(광역경제권) 공동발전의 구심점 역할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항공수요의 확보와 빠르고 편리한 교통 접근성, 미래 항공수요를 고려한 규모와 중앙정부의 재정지원규모가 관문공항으로서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고 밝혔다.

▲ 윤대식 영남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세미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대구시 제공)

윤 교수는 “현재 추진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민간공항에 대한 입지와 규모, 재원 등에 대한 대안제시가 미흡하고, 민간공항의 건설과 운영을 책임지는 국토교통부의 역할도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며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되는 군사공항 K-2 이전비용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액 중앙정부의 재정투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태영 포스코건설 공항총괄팀장은 “통합신공항 활성화를 위해 취항노선 다변화를 돕는 항공네트워크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비용 항공사의 모기지 사용에 유리한 제도 및 시설 확충과 더불어 활주로 길이 연장 필요성 논리개발, 공항 연계 복합도시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K-2 공항과 통합 이전 과정에서 생길 수밖에 없는 갈등 대처방안 등을 추가로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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