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세월호 추모 3주기 앞두고 ‘4.16 교재’ 사용 금지?
대구시교육청, 세월호 추모 3주기 앞두고 ‘4.16 교재’ 사용 금지?
  • 김덕엽 기자
  • 승인 2017.04.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 ‘세월호 사고는 생활안전 문제’…전교조 ‘세월호 진상규명과 참사의 책임을 묻는 이시기 정치적 중립성은 운운은 부적절’
▲ 대구광역시교육청 (현장취재 사진 = 김덕엽 기자)

대구광역시교육청이 세월호 추모 3주기를 앞두고 ‘세월호 계기수업 관련 지침’ 이라며 ‘4.16교재’를 사용을 금지하는 듯한 방침을 일선 학교에 보낸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있다.

대구교육청은 추모 기간 동안 안전에만 초점을 맞춰 교육하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현장 교사들은 세월호 문제를 안전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로 봐야한다며 ‘4.16교재’를 이용해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 대구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보낸 세월호 계기수업 관련 지침 (사진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공)

이와 관련 전교조와 각 시민단체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은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해운회사의 자본주의적 욕망과 구조책임을 지닌 해경, 정부의 무능과 부패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대구교육청은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에는 침묵하라는 지시만 강요하고 있다” 며 “올바른 교육을 운운하며 교육청이 정권을 위해 스스로 앞장서 진실을 묻으려는 것”아니냐고 비난했다.

전교조 대구지부 김봉석 대변인은 “지난해에도 실제 4.16교과서로 수업한 것이 아니라 참고자료로 일부 발췌해서 사용했다”며 “세월호가 인양되고 진상규명과 함께 참사의 책임을 묻는 것이 중요한 이 때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안전에만 초점 맞춘다는 자체가 다른 뜻이 있는 것”이라고 평했다.

이에 대해 대구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는 생활안전 문제이다”며 “그런 이유로 학교에서 주로 사용하는 안전 관련 교육 자료를 권고했다”고 해명했다.

추가로 “학교장 승인을 거치지 않은 교재를 사용하거나, 이로 인해 정치적 중립성 논란으로 물의를 빚게 된다면 강력한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5일 “세월호 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역사적 교훈을 실천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혀 타 시·도 교육청은 대구교육청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