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보트와 요트 대중화를 꿈꾸는 옥토퍼스 장학종 대표
[릴레이인터뷰] 보트와 요트 대중화를 꿈꾸는 옥토퍼스 장학종 대표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4.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을 앞둔 많은 이들은 취업과 창업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많은 분들이 취업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높아지는 취업 실업률, 그리고 자신이 하고자하는 아이템을 위해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도 많다. 실제로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그들 중 대부분은 비교적 익숙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는 분야가 있다. 바로 보트와 요트이다. 오늘은 다양한 아이템들 중에서도 요트라는 아이템으로 '다타요 서비스(다함께 타는 요트 레저) 를 진행하고 있는 옥토퍼스 장학종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옥토퍼스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옥토퍼스’는 문어를 뜻하는데 문어는 바다의 천재라고 불릴 정도로 똑똑한 동물로 분류됩니다. 저희 회사는 이 문어처럼 똑똑하고 때로는 어떤 상황에서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회사가 되고자 이름 붙이게 되었고, 제가 하고 싶었던 다양한 일들을 해나가자 라는 의미에서 옥토퍼스라는 회사명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회사이름처럼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다타요’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옥토퍼스의 주 서비스인 다타요 서비스란 ‘다함께 타는 요트 레저’의 줄임말입니다. 전국에는 요트와 보트들이 15,000여대 정도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박은 출항하지 않을 때도 물위에 띄워져 있는데 자동차와는 다르게 유지비가 한 달에 약 60만 원 정도로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요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 달에 60여 만 원의 계류비 및 관리비가 들어 유지비가 많이 드는데, ‘다타요’서비스는 출항하지 않는 요트를 저렴한 가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고 대여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개 서비스입니다. 

▲ 인터뷰 중인 옥토퍼스 장학종 대표님 (사진 = 장하림 기자)
Q. 많은 아이템 중 보트, 요트란 아이템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트에 대해 잘 몰라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데, 부산이 고향인 저에게는 요트는 익숙하며, 요트분야는 접근성이 좋은 편이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정책적으로  2014년 11월 해양수산부에서 해양관광레저 부분 사업영역을 확장하겠다고 밝힌바, 요트 사업을 시작하기로 한 것도 있습니다.

Q. ‘다타요’ 서비스만의 특별한 점이나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요트 한 대를 빌리는 비용은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90분 단위로 빌린다는 가정 하에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400백 만 원으로 개인이 혼자 빌리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타요 서비스는 이렇게 요트는 빌리고 싶지만 그 가격이 부담스러울 때 요트를 빌리고자 하는 다른 사람들과 비용을 나눠 지불하고 요트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트를 예약하게 되면 예약하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열람할 수 있고 그 사람들의 연령대라든지 성별 등 요트 예약을 하기 전 요트를 함께 사용하게 될 사람들의 기본 정보들을 확인한 후에 예약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트를 빌려주는 사람들은 다타요 웹에 등록만 해 놓으면 손 쉽게 대여를 원하는 사람과 연락이 가능합니다.

Q. 창업을 꿈꾸거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저는 자발적으로 뭔가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은 그만큼 예기치 못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굶어 죽을 각오가 되어 있다면 시작하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 쉽게 좌절하지 않으며,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꿋꿋이 다시 도전하는 것이 창업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