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이 먹어도 살이 찐다면? 바로 '나잇살'
똑같이 먹어도 살이 찐다면? 바로 '나잇살'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7.04.2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자꾸만 살이 쪄서 고민인 분들이 많다. 예전처럼 비슷하게 먹고 운동한 것 같은데 살이 자꾸만 찐다고 느껴지며, 살을 빼기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이용했지만 잘 빠지지않는다면 나잇살을 의심할 수 있다. 실제로 나이가 들수록 일명 나잇살이 찌게된다.

나잇살이 찌게되는 이는 바로 호르몬 때문이다. 똑같이 먹어도 신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진대사가 떨어지기때문에 살이 찌게 되는 것으로, 특히나 여성들은 여성호르몬 분비는 줄어들면서 복부쪽으로 체지방이 몰리게 되기때문에 특히나 뱃살이 더 많이 나오게 된다. 

남성의 경우에는 내장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들게되기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지방이 쉽게 축적되고 쉽게 살이 찌게된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과도 관련이 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역시 내장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폐경을 맞게 된 중년의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의 체내에서 거의 생성되지 않기때문에 쉽게 지방이 축적되고 살이 찌게되는 것이다. 

몇 몇분들은 나잇살은 나이가 들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잇살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관리를 위해서는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변하기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무엇보다 꾸준히 운동하여 떨어진 기초대사량을 회복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