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페이크슈머'이다
나는 '페이크슈머'이다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4.3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 비용많이 드는 진짜 대신 가성비 높은 가짜 추구
 

젊은층 사이에는 페이크슈머가 뜨고 있다. 페이크슈머란 가짜를 뜻하는 페이크(fake)와 소비자의 의미 컨슈머(consumer)를 결합한 신조어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진짜 대신 가성비 높은 가짜를 추구하는 이들을 말한다. 이들은 가치있는 가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실제 경험한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페이크슈머들, 그 분야도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방구석 캠핑이 있다. 캠핑을 직접가는 것도 좋지만 캠핑을 가려면 각종 장비부터 음식등등 많은 비용이 들게된다. 이에 방구석 캠핑은 캠핑하는 분위기를 내기위해 집안에 텐트를 치고 생활하거나 마치 캠핑에 온듯하게 인테리어를 한다.  
 
또한 여행을 직접 가지않아도 공항 내 시설을 둘러보거나 각종 로드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마치 여행을 다녀온 것 처럼 느끼며, 연애 역시 실제 연애대신 가상연애시물레이션을 이용한다. 가상이지만 마치 연애를 하는 듯한 비슷한 분위기를 느끼게 해주기때문에 역시 인기이다.  

많은 여성들이 구입하는 화장품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고가 브랜드 대신, 성능이 비슷한 저가 브랜드의 화장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며, 값비싼 디저트 대신 맛이 비슷한 편의점 디저트를 즐기는 등 분야도 매우 다양하다. 

페이크슈머가 확산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조건 돈이나 브랜드를 중시하기보다는 가성비와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하는 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시간과 돈이 부족한 젊은 층들이 증가하면서 앞으로 페이크슈머는 더욱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