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실외기 안전 점검받으세요
에어컨 실외기 안전 점검받으세요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5.1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외기 화재 사고 매년 증가

날씨가 이제 조금씩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에어컨을 사용하는 업체가 조금씩 늘고 있다.

그런데 에어컨을 사용할때는 주의할 점이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2014~2016년 접수한 에어컨 화재 사례 472건 가운데 에어컨 실외기 발화 사고가 63.3%(299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실외기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실외기 화재 원인 확인이 가능한 289건 분석 결과, 절반이 넘는 194건(67.1%)이 열악한 설치·사용 환경이나 제품 노후화로 나타나 실외기 설치·사용 환경에 대한 의식 개선과 정기적 안전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국민안전처와 주요 에어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실외기 화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 화재에 취약한 노후 시설, 재래시장 등에서 실외기 안전점검을 받도록 각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독려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에어컨 제조업체는 동부 대우전자㈜, 삼성전자㈜, ㈜LG전자로, 해당 업체들은 여름철 다발하는 실외기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해당 업체의 에어컨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사전 예약을 통해 실외기 내·외부 배선, 주요 부품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받을 수 있다. 기본 점검 및 수리는 무상으로 진행되나 부품 교체, 사다리차 이용, 실외기 이전 설치 등의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국민안전처는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엔지니어를 통해 에어컨을 설치하고, 실외기 주변은 항상 깨끗이 정리해 화재를 예방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향후에는 화재가 다발하는 타 품목으로도 화재 예방 캠페인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