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미세먼지에 더 취약하다
복부비만, 미세먼지에 더 취약하다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5.1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부비만의 경우 미세먼지로 인해 폐기능 떨어져
▲ 출처 : Flickr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는 가운데 복부비만인 경우 미세먼지에 더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와 서울대 의대 연구팀이 최근 5년간 서울대병원 건강검진센터를 찾은 남성 1876명을 분석한 결과,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은 거주지의 미세먼지 농도가 약 10㎍/㎥ 씩 높을수록 폐활량 지수도 약 10%씩 더 감소한 걸로 나타났다.

또한 복부 CT 촬영을 통해서 복부지방과 피하 및 내장지방의 면적, 폐활량을 측정한 결과, 내장 혹은 피하지방의 단면적이 200㎡ (허리둘레 평균 98㎝, 즉 38.6인치)를 초과하는 남성은 미세먼지 농도가 약 10㎍/㎥ 증가할 때마다 폐기능도 10% 더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뱃살이 적거나 아예 없는 (단면적 200㎡ 이하, 허리둘레 87㎝) 사람은 동일한 미세먼지 농도노출에서는 폐기능 저하가 관찰되지 않았다. 

복부비만가 심한 경우에는 뱃속에 지방이 폐를 누르기때문에 평소에도 일반인에 비해 폐활량이 떨어진다. 그런데 거기에 미세먼지까지 심해지면 더욱 더 폐기능이 떨어지는 것이다. 

연구진은 지방세포가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분비하고 대기오염은 호흡기에 해롭기 때문에 이 둘이 합쳐지면 더 심각한 폐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이 각종 호흡기질환과 심 뇌혈관 질환에 더 잘 걸릴 수 있기때문에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하고 복부지방을 줄이기 위한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