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 안 좋을 때 찬물로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
컨디션 안 좋을 때 찬물로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5.2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물샤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컨디션 안 좋을 때 찬물로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

아직 샤워할 때 차가운 물을 사용하기엔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한 번씩 찬물샤워를 해주는 것은 컨디션을 좋게 해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찬물로 샤워하게 되면 체온이 급격하게 낮아지고 우리 몸은 낮아진 체온을 다시 올리기 위해 심박 수가 빨라지게 되면서 혈액 순환을 활성화한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내장 활동도 활발해 건강해지므로 아침에 찬물로 샤워한다면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건강에 좋지만, 너무 뜨거운 물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은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머리카락 또한 푸석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지막에 찬물로 온도를 낮춰준다면 피부와 머리카락의 영양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막을 수 있다.
 
또한, 찬물은 뇌에서 진정 효과가 있는 노르-아드레날린을 생성하는 부위를 자극하고 신경계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게 도와주며, 차가움을 느끼는 냉감 수용체가 냉수에서 활성화되면서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찬물샤워로 몸의 체온을 낮추면 바깥 공기를 많이 가져오려고 폐의 기능이 활발해진다. 따라서 정기적인 찬물샤워로 폐가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운동하고 근육통이 생겼을 때도 찬물샤워는 도움이 된다. 단, 찬물샤워와 따뜻한 물 샤워를 번갈아 가며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찬물샤워는 혈류가 감소하여 붓기와 염증을 억제하고 따뜻한 샤워는 근육이 긴장하여 치유를 촉진하는 혈액과 산소가 빨리 활동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끔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기분이 우울하다면 움츠려 있지 말고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