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합헌 판결, 요금할인 20%받는 법 화제
단통법 합헌 판결, 요금할인 20%받는 법 화제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5.2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단통법에 전원일치 합헌 결정
 

단통법이 합헌 판결과 더불어 휴대전화 요금할인 20%받는 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25일 김모씨 등 8명이 지원금 상한제를 규정한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제4조 1항이 헌법에 어긋난다며 제기한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다.

재판부는 "보조금 상한제시행으로 소비자들이 추가로 부담하게 된 금액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기어렵고, 이보다 휴대전화의 공정하고 투명한 유통질서 확립과 이동통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이라는 공익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출처 :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

헌재의 단통법 합헌 판결 이후 휴대전화 요금할인 20%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식명칭은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으로 단말기 지원금을 받지 않고 약정을 맺은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동통신사에 선택약정할인 제도를 이용하여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단말기 구매 시 지원금을 받았더라도 기존 약정 기간이 끝나고, 새로운 약정을 하면 요금 할인이 가능하다.

26일 녹색소비자연대 ICT 소비자정책 연구원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이동통신 3사의 24개월 이상 단말기 이용자 1천251만명 중 20% 요금 할인을 받는 이용자는 232만명으로 18.6%에 불과했다고 전하며, 20%요금할인에 대해 모르는 이들이 상당하다.  

요금할인을 받을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한편, 최근에는 카카오톡 등 SNS을 통해 '대통령 공약인 기본료 인하로 오늘부터 요금할인 20% 가능하다'는 잘못된 메시지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이 역시 요금할인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