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등산하는 방법은?
건강하게 등산하는 방법은?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7.05.3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등산이 오히려 건강을 해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운동 중의 하나는 바로 등산이다. 평일은 물론 주말이면 수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한다. 이에 등산복, 등산화, 스틱 등등의 등산관련 제품들도 인기이다. 

대부분 건강을 위해하는 등산이 자칫 잘못된 방법으로 등산을 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등산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몇몇분은 등산을 맨발로 하는 경우가 있다. 맨발로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산은 부드러운 흙길이 아니라 나무 뿌리, 등산객들이 버린 유리조각이나 각종 쓰레기가 있어 위험할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운동화를 신고 등산을 해야한다. 

 

여름이 등산을 하는 분들 중 짧은 옷차림으로 산에 오르는 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좋지않다. 산 위로 올라갈 수록 기온이 낮아지기때문에 체온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은 물론, 등산을 하다보면 풀이나 바위 등에 긁힐 수 있으며, 뜨거운 햇빛에 탈 수 있기때문에 긴 옷을 입는 것이 좋다. 

가방에 있어서는 무조건 많이 넣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무거운 짐은 허리나 어깨에 상당한 압력을 주기때문에 가급적 몸무게의 15%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가방끈의 경우 너무 짧거나 길면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골반 위쪽으로 메고 허리 끈을 사용해 몸에 밀착시키고 등산해야한다.  

또한 산은 오르막과 내리막길이 연속이기때문에 자칫 부상을 입기 쉽다. 따라서 오르막길에는 짧은 보폭으로 무릎을 펴고 발바닥이 땅에 완전히 닿도록 걷는 것이 좋으며, 내리막길에서는 발바닥을 가볍게 땅에 대고 무릎을 살짝 굽혀 관절에 충격이 덜 가도록 걷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안전하게 등산을 하기위해서는 무리하게 코스를 따라가지말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코스를 정해 안전하게 등산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