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여태 센터장
[릴레이인터뷰]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여태 센터장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6.1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사회에 있어 청소년들의 역할은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미래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위해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해야하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청소년은 입시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부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있다. 오늘날 청소년들이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청소년활동에 대한 다방면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곳이 있다.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여태 센터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 대한 간단한 소개부탁드립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해서 청소년과 관련된 지역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위한 청소년 법적기능에 있는 핵심 기능들을 지원해주기 위한 청소년 전문기관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된 기능은 지역청소년과 관련된 활동 진흥을 위해 정보를 취합해서 제공하며, 청소년활동에 대한 기본적 수요조사,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지역의 청소년과 관련된 업무종사자들 지도자들을 훈련 및 교육하여 전문성을 길려 양성하는 기능,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시설, 단체들의 활동을 홍보 및 네트워킹하여 서로 협력하여 보다 청소년들에 더 좋은 서비스를 하기 위한 형태의 연계협력사업 등이 있습니다. 
 
▲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여태 센터장님 (사진 = 장하림 기자)
Q. 현재 다양한 활동을 하고계신데 간단히 소개부탁드립니다. 
 
먼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 또는 개인, 법인 단체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활동의 프로그램, 지도력, 환경이 일정한 기준을 갖췄는지 심사하고 인증하는 제도 입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가 원활하게 진행되기위해서는 지역에서 서류로만 접수를 받으면 제대로 운영이 되지않기때문에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체크하는 역할을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청소년성취보상제는 청소년이 현재 자신의 수준에 맞게 목표를 정하고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활동 분야에서 꾸준히 일정한 기간동안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포상단계는 동장, 은장, 금장이 있으며 아이들이 도전하고 성공할 경우 포상을 해주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청소년은 성취감을 느끼게됩니다. 사실 꾸준히 하는것은 쉽지 않기때문에 청소년들이 꾸준히 자신의 정해진 목표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지도자들이 체크하고 상담해주고 있습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참여기구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제도, 유익한 제도는 무엇인지 고민하고 직접 시에 건의 및 제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Q.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운영하던 중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과, 기억에 남는 청소년이 있으신가요? 

프로그램 중에서는 청소년참여기기구가 있습니다. 보통 년초에 청소년을 모집하고 훈련, 및 회의를 거쳐 청소년들은 대구청소년들이 필요한 사회가 되도록 자신들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시에게 건의하게되는데요 이러한 청소년참여기구는 시민의식을 높이는 장점이 있으며, 이렇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삶에 대한 결정권, 정책내용 등등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 추천하고 싶은 곳은 바로 해외봉사단입니다. 해외봉사를 나가 현지청소년간의 교류를 하면 인류애가 생기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서로가 서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수동적인 청소년들 도 해외봉사단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기때문에 꼭 참여해보는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억에 남는 아이들의 경우는 정말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청소년쉼터에 있던 아이들이 센터를 통해 포상제를 진행하고 성과를 내는 과정을 거치면서 긍정적으로 자기변화를 가지게 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청소년은 참여위원회 활동 중 시장님을 만나 자신의 생각을 건의한 학생이 있습니다. 한참 동전노래방이 유행했던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동전노래방을 청소년수련시설내 설치해달라고 건의했고 시에서 이를 받아드려 시에서 걸립한 문화의 집에 동전노래방을 설치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 조여태 센터장님 (사진 = 장하림 기자)
Q.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건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건 네트워킹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에 있는 다양한 청소년시설을 아울러야하며, 그 사람들과 잘 협력하고 네트워킹을 잘해 서로의 장점만 모아 시너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도자들이 행복해야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지도자에 대한 교육적인 지원. 전문지식을 키우기위한 여러가지 지원을 통해 지도자들 사이에서도 교류가 잘 되게 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Q. 앞으로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단기적으로 올해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위원회 참여기구의 아이들을 모아 참여대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나는 이러한 정책을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게됨으로써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끔 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청소년들이 자기정책에 시가 이러한 예산을 줬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정책에 반영하기위한 예산을 생각해보는 청소년의회, 청소년참여예산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행복페스티벌역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매주 토요일마다 2.28기념공원에서 어울림마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할 행복페스티벌은 지역에 있는 단체, 시설을 모야 협력해서 진행할 예정으로 국채보상공원에서 규모를 크게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연대회 및 각종 부스도 많이 운영할 예정이니 청소년들을 포함하여 많은 이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