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미리 숙지하자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미리 숙지하자
  • 정태현 기자(온라인취재부)
  • 승인 2017.06.1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곳곳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 대형화재부터 요리를 하다가 집안에서도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의외로 소화기를 사용할지 모르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주변 곳곳에 소화기가 많이 있지만 어떻게 사용하는 지 몰라, 화재가 났을 당시 당황스러워서 망설이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소화기 사용법만 제대로 알아둔다면 큰 사고는 방지할 수 있다. 실제로 화재발생 초기, 소화기 1대는 119 소방차 한대와 맞 먹는 화재 진압능력이 있기때문에 반드시 소화기를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은 우선 불이 난 장소로 소화기를 가져간 다음, 소화기의 안전핀 위치를 확인해야한다. 그 다음 안전핀에 손가락을 걸어 힘껏 뽑아준다. 안전핀을 뽑은 소화기는 바람을 등진 상태로 소화기 호스를 불이 난 곳을 향해 잡아준 다음, 소화액을 분사시켜주면 된다. 

또한 평소 소화기는 관리도 중요하다. 보통은 그냥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소화약제가 가라앉거나 굳지않도록 한달에 한 두번 정도는 위 아래로 흔들어주는 것이 좋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안전핀이 빠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또한 소화기를 보관할때는 직사광선과 높은 온도, 습기가 있는 곳을 피해 보관해야한다. 

소화기 사용법만 미리 숙지한다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으니 설마 불이 나겠어?라는 생각보다도 미리 사용법을 익혀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0
위 기사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