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주의, 대구 올해 첫 '작은빨간집모기' 발견
일본뇌염 주의, 대구 올해 첫 '작은빨간집모기' 발견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7.06.2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9% 무증상이지만, 드물게 치명적인 급성신경계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 출처 : 대구광역시 공식 페이스북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6월 19일 대구에서 올해 첫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되었다고 전했다.

대구 보건환경연구원은 4월부터 10월까지 동구 금강로소재 우사에 유문등을 설치하여 주2회 모기를 채집하고 본류하고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발생과 밀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었다. 6월 19일 채집된 모기들 중에서 작은빨간집모기가 올해 처음 발견된 것이다. 

일본뇌염이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 신경계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이다.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9%가 무증상이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극히 드물게 바이러스에 의한 치명적인 급성신경계 증상으로 진행될 수 도 있다. 초기에는 고열, 두통, 복통, 지각이상,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6월부터 10월 하순까지 활동이 활발한 시기이기때문에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야외활동 시에는 피부노출을 최소화화며, 모기 기피제등을 사용하여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