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소비자물가 상승, 채소·과일값 폭등 영향
6월 소비자물가 상승, 채소·과일값 폭등 영향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7.04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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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소비자 물가지수 전년 동월 보다 1.9% 상승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6월에도 이어진 가운데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과일값 폭등 등의 영향으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1.9%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는 올해 들어 1월 2.0%, 2월 1.9%, 3월 2.2%, 4월 1.9%, 5월 2.0%에 이어 6월 1.9% 상승을 보이며 6개월째 2% 전후의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3월의 2.2% 상승은 2012년 6월 이후 4년 9개월 만의 최고 수준이었다.

6월 소비자물가 강세 요인에 대해 우영제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적년말 누진제 개편으로 전기료가 인하되면서 관련된 전기·수도·가스 하락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으나, 외식이나 전월세, 보험 서비스료 등 서비스 부분이 1.9% 상승해 전체 물가를 1.05%p 정도 끌어올리면서 전체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농·축·수산물도 7.6% 오르며 전체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 등의 영향으로 여전히 공급량이 부족한 달걀이 69.3% 상승했고, 2개월 연속 하락하던 채소류가 가뭄의 영향으로 1.6% 올랐기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석유류 상승률도 2.8%에 그치면서 공업제품 상승률이 0%대를 기록한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이주현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7~9월 전기 요금이 인하됐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발생해 전년 동월 대비로 산정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당분간 상승세를 유지할 전망”이라며 “또 AI 이후 국내 달걀 생산 기반 복구가 지연되고 있고, 가뭄 등 기상재해에 따른 농산물 가격 상승 등 불안요인도 상존해 있다”고 말했다. 6월의 하루 평균 달걀 생산량은 3417만 개로 평년의 85.4%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 과장은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현장 중심 범정부 물가관리체계를 운영하고, 품목별 수급·가격 안정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라며 “또 가격 강세가 지속되는 생활 밀접품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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