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부속자료
정상회담 부속자료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2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남북정상회담 부속자료 열람 거부 왜?


23일 민주당은 국가기록원으로부터 국회에 제출돼 운영위원회 소회의실의 금고에 보관 중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부속자료를 단독으로 열람을 시도했지만, 새누리당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다.

사상 초유의 사초(史草) 실종 사태가 벌어진 만큼 검찰 수사 등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입장이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본이 국가기록원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 마당에 부속자료만 열람함다면 논란이 증폭될 소지가 있따는 판단에서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18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합의사항은 기 제출된 부속자료에 대해서는 양당 열람 단장이 추후 협의해 결정하기로 한 것"이라며 "민주당의 부속서류 단독 열람 시도는 사초 폐기에 대한 책임을 돌리려는 전형적인 물타기 전술"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일부에서 정상회담 회의록이 실종됐으니 회담 전 만들어진 부속자료라도 민주당 단독으로 열람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참으로 유감스럽다"며 "기 제출된 자료 열람의 개시는 양당 열람위원 단장이 협의해 결정한다는 운영위 여야 합의를 깨는 것이고 의회주의에 위반하는 단독적·독단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