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에스컬레이터, 한줄서기? 두줄서기?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한줄서기? 두줄서기?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8.2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두줄서기 캠페인 폐지.에스컬레이터 탑승시 안전에 집중해야..
 

지하철에는 언제나 사람들로 복잡하다. 특히나 출퇴근 시간에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그런데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타려고 보면 고민이 된다. 한 줄로 서야 할까? 두 줄로 서야 할까? 실제로 어떤 역에서는 한 줄 서기를, 다른 역에서는 두 줄 서기를 하는 곳이 있다.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이다. 지난 5월에 서울시가 발표한 것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4년~2016년)까지 서울 지하철 1~9호선에서 발생한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는 총 392건으로 이 중에서 에스컬레이터에서 뛰거나 걷다가 다친 경우가 제일 많았다. 그다음은 신발 끈이 걸리는 사고도 일어났다.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사고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02년 한ㆍ일 월드컵 당시 바쁜 사람을 배려하자는 차원에서 에스컬레이터에서 한 줄 서기를 권장했다. 그런데 한 줄 서기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되면서 두 줄 서기로 바꿨다.

그런데 두 줄 서기로 바꿨지만 한 줄 서기를 선호하는 여론이 훨씬 많았고, 한 줄 서기가 안전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아지자 2015년 국민안전처는 두 줄 서기 캠페인을 폐기했다. 

현재 에스컬레이터는 손잡이 잡기, 걷거나 뛰지 않기, 안전선 안에 탑승하기 등 안전이용수칙을 홍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역시 에스컬레이터에서 남들보다 빨리 가고자 뛰거나 걷는 경우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한 줄 서기, 두 줄 서기 개념에 신경 쓰기보다는 에스컬레이터를 남들보다 빨리가 아닌 안전하게 갈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안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