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중성화수술 꼭 필요할까
반려동물 중성화수술 꼭 필요할까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8.2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분들은 반려동물 중성화수술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을 것이다. 중성화수술을 할지, 말지 결정을 못하는 이들이 상당하다. 그런데 반려동물 중성화수술은 꼭 필요할까

중성화수술이 꼭 필요하다, 해야된다고 강력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많은 이들이 반려동물에게 중성화수술을 시키는데는 이유가 있다.

먼저 반려동물의 발정이 사라지게 된다. 특히나 발정이 난 수컷들은 암컷을 찾아 갑자기 외출하거나 영역표시를 위해 이곳저곳 소변을 보는 등 행동을 보이게 되는데, 중성화수술을 하면 발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중성화수술을 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질병을 예방하기위해서이다. 중성화수술을 하지않는 수컷의 경우에도 고환종양, 전립선비대에 따른 배뇨곤란, 혈뇨 등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암컷의 경우에는 자궁과, 유두가관에 질병이 생길 수 있는 가운데, 중성화수술을 하면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나 첫 발정 전에 중성화수술을 하면 유선종양 발생가능성을 99%정도 줄일 수 있으며, 세번째 발정 이전까지 수술할 경우 74%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성화수술을 무조건 권장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동물들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중성화 수술 후 호르몬 균형이 깨져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동물에게는 큰 수술이기때문에 성격이 변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 결정은 주인의 몫이다. 중성화수술여부가 반려동물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