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3일) 오후 2시 민방위 훈련 실시
오늘(23일) 오후 2시 민방위 훈련 실시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8.2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연습과 연계한 민방공 대피훈련
▲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행정안전부는 23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을지연습과 연계한 민방공 대피훈련이 전국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북한의 괌 포위 사격 위협, 미국의 군사적 해법 발언 등 북한 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한반도 위기 상황에서 엄중하고 실질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오후 2시가 되면 공습경보가 발령되고 전국 40개 도시 상공에 가상의 북한 전투기가 출현해 유색 연막탄을 사용하는 등 실제 공습상황과 같은 분위기가 조성된다. 공습경보는 사이렌(3분)과 음성방송을 통해 전파된다.
 
경보가 발령되면 시민 이동과 차량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시민들은 대피요원의 안내에 따라 가까운 지하 대피소나 지하보도 등 공습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대피를 완료해야 하는 시간은 2시 5분이다. 차량운행은 5분(2시~2시5분)간 통제된다. 긴급차량을 제외하고 모든 차량이 대상이다. 운전자는 차량을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뒤 시동을 끄고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면 된다.
 
이날 훈련은 국가안보 사태 등에 대비하는 민방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민의 안보·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KBS1을 통해 특집생방송으로 1시간(13:50~14:50)동안 진행된다. 
 
특히, 최근 안보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김포에서 실시되는 민방위 훈련에 직접 주민과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비상상황에서 신속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상황단계별 행동요령을 구분한 '일상생활 중-공습경보 시-공습 이후'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의 비상대비행동요령란, 또는 튼튼안전 대한민국 참고자료실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우리나라와 같이 안보적으로 남과 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방위훈련은 국민들이 익혀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1차적인 훈련"이라며 "우리 사회와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훈련에 온 국민이 경각심을 갖고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