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잠이? 기면증 의심해 볼 수 있어
나도 모르게 잠이? 기면증 의심해 볼 수 있어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9.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음, 환각, 수면곤란, 탈력발작 등 증상을 보여..

밤에 충분히 잤는데도 낮에 과하게 졸리고 무기력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면 기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기면증으로 진료받은 환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기면증은 주간에 참을 수 없이 졸리고 렘 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을 보이는 수면장애 질환으로,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자꾸만 졸리고, 환각, 수면곤란, 탈력 발작 등의 증상을 보인다.  

기면증은 뇌에서 각성을 유도하는 하이포크레틴이라는 신경 전달물질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심리적 요인보다는 수면 기전의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면증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있지만, 주로 청소년시기에 처음 발병하며,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기면증이 발생한다. 

만약 중요한 대화를 할때 졸음이 쏟아지거나, 순간적으로 잠에 빠져 자고 나면 일시적으로 개운해지거나, 수면시간이 7~8시간 이상인데도 낮에 심하게 졸리는 등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기면증을 의심할 수 있다. 

기면증은 주로 약물치료로 진행하나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거나 규칙적인 생활습관 교정, 심리 상담 등을 함께 병행하면 큰 도움이 된다. 

한편, 기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우유가 있다. 우유에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편안함을 주기때문에 도움이 되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항산화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술이나 카페인 음료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자제해야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