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한 청탁금지법? 통합검색으로 해결
알쏭달쏭한 청탁금지법? 통합검색으로 해결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9.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청탁금지법 궁금증 해소를 위해 청탁금지 통합검색 서비스 제공
▲ 출처 :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홈페이지

청탁금지법이 시행된지 1년가까이 되지만 아직까지 청탁금지법에 대해 헷갈려하는 이들이 많다.

청탁금지법이란, 일명 김영란법으로, 부정청탁, 금품, 뇌물 등의 수수를 금지하여 대한민국의 청렴문화를 조성해나가자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적용기관은 헌법기관, 중앙행정기관, 광역, 기초자치단체, 교육청, 각급 학교등등의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공직자들이 대상이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청탁금지법에 대해 궁금해하고 헷갈려한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지난 1년여간 축적해온 자료를 바탕으로 일반국민이 청탁금지법에 대해 가지는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국민들이 더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잇도록 유형 분류와 통합검색 기능을 추가했으며, 기간 및 자료종류, 내용유형, 키워드를 동시에 입력하면 원하는 자료를 한번에 찾을 수 있도록 통합 상세검색 기능도 갖췄다. 

특히나 많은 이들이 관심있게 보는 부분은 청탁금지법 해설집과 직종별 메뉴얼이다. 여기에는 청탁금지법 위반사건에 대한 법원의 판례, 법 시행위 빈발질의에 대한 해석사례가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해설집, 직종별 메뉴얼 등의 자료는 권익위 홈페이지에서 전체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서비스는 검색창에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서비스'를 검색하거나, 해당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 알쏭달쏭한 청탁금지법 위반 사례가 있다면 청탁금지법 통합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