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도 나이가 있다? 너 몇살이니
물고기도 나이가 있다? 너 몇살이니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9.1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고기 비닐에 나이테 있어..

물고기는 종류도 너무나 다양하다. 그런데 문뜩 물고기 나이에 대해 궁금한 적이 있을 것이다. 나무는 나이테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물고기 나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물고기 나이는 수생태계의 환경을 살피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이다. 대체로 몸집이 큰 물고기는 오래 살고 몸집이 작은 물고기는 수명이 짧다. 예를 들어 송사리, 은어 등은 1년정도 살며, 고등어, 연어는 5~6년이다. 가장 오래 사는 물고기는 메깃과 물고기로 뱀장어는 평균 50년, 상어류는 30~40년정도 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어떻게 물고기 나이를 알 수 있을까. 물고기 비닐에 나이테가 있다. 비닐을 살펴보면 동그란 무늬가 있는데 대게는 이것을 세어보면 나이를 알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물고기가 그런 것은 아니다. 비닐이 없는 물고기의 경우 이석, 척추골, 지느러미 줄기 같은 곳을 물고기 나이를 보면 알 수 있다. 

나이테는 계절에 따라 폭이 달라진다. 봄, 여름에는 성장이 빨라 폭이 넓지만 겨울에는 성장이 느려 좁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월에는 세계 최고령 물고기가 건강상의 이유로 안락사 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세계 최고령 물고기 호주 폐어 물고기는 90살이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화제가 되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