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을 신으면 정말 다리가 날씬해질까?
하이힐을 신으면 정말 다리가 날씬해질까?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9.1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속설, 그 진실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많은 속설이 있다. 다리 살을 빼기 위해 맥주병으로 다리를 문지르거나 하이힐을 신는 등 이러한 속설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이 속설들의 진실은 무엇일까.
 
여성들이 많이 하는 다이어트 중 하나는 맥주병으로 다리를 문지르거나 꼬집는 등의 물리적 힘을 가하는 것이다. 신기하게도 정말 이렇게 하면 다리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지방세포를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체지방 대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리를 꼬집거나 문지르는 행위 역시 순환 촉진작용을 일으켜, 혈액 순환을 증가시킨다. 이로써 체지방 대사에 도움을 주게 되면서 살을 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또 다른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장 청소를 하는 것이다. 장 청소를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한때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기도 했지만, 장 세척 등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므로 곧 원상태로 돌아오기 십상이다. 즉, 이는 체지방이 감소한 것이 아니라 수분이 빠져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줄어든 것이다. 노폐물이 제거되고 독소가 흡수되는 것을 막는 등 효과는 있지만, 장 청소 자체는 다이어트와 무관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가 날씬해진다는 이야기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하이힐을 신으면 다리를 날씬해 보이게 함에 따라 나온 이야기라고도 한다. 하이힐을 신게 되면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허리, 어깨 등이 긴장을 하게 되는데, 이때 종아리 뒷부분의 근육을 긴장시켜 탱탱하게 유지하게 된다. 
 
즉, 하이힐을 신고 있는 동안에는 다리 모양이 예쁘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잦은 하이힐 착용은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긴장하게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보면 종아리 알이 더 두꺼워질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는 다리와 발에 부담을 주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압박붕대로 몸을 감거나 옷을 타이트하게 입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너무 타이트한 옷이나 붕대는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체내 순환을 억제해 지방이 쌓이기 쉽게 만들므로 주의해야 한다. 압박붕대로 몸을 감는 것보다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을 돕는 운동을 해주거나 편안한 옷을 입어 체내 순환 능력을 높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만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속설에 지나치게 맹신하여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한 번에 많은 변화가 아닌 조금씩 꾸준한 노력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다이어트에 임해보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