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시외버스의 차이는 뭘까?
고속버스, 시외버스의 차이는 뭘까?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9.1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슷해서 헷갈리는 고속·시외버스
추석을 앞두고 고향길에 가기 위한 차편 예매가 한창이다. 그런데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찾아보면 버스 종류에 따라 목적지도 다르게 운행하고 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직행버스 등의 차이는 무엇이며, 어느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건지 고민에 빠지곤 한다. 버스들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먼저 시외버스의 경우에는 고속버스와 직행버스, 일반시외버스를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고속버스는 운행 거리가 100km 이상이고 운행구간의 60% 이상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며, 기점과 종점의 중간에 정차하지 않는 운행형태다. 
 
직행버스 또는 무정차 버스는 기점 또는 종점이 있는 동일행정구역이 아닌 다른 행정구역에 있는 1개소 이상의 정류소에 정차하면서 운행하는 형태의 버스를, 일반시외버스는 각 정류소에 정차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한마디로 고속버스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장거리 행 버스로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 다른 지자체에는 정차가 금지된다. 반면에 시외(직행)버스는 두 개 이상의 도시를 이어주고 버스정류장에는 서지 않지만, 대부분 중간 터미널에 정차한다.
 
헷갈리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이제 헷갈리지 말고 이용해 보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