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의 계절이 돌아 왔다, 자연산 전어 구별법은?
전어의 계절이 돌아 왔다, 자연산 전어 구별법은?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9.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산 전어와 양식 전어 어떻게 구별할까.
가을은 전어의 계절이라고도 불릴 만큼 가을 전어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그런데 전어를 고를 때 양식 전어인지 자연산 전어인지 잘 살피고 구매해야 한다. 양식 전어가 자연산으로 둔갑 판매되는 사례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전어는 가을철 공급 1순위 어종으로 확보해 경남 도내 대도시 횟집 수족관에는 전어가 가득하다. 그러나 가을 전어 수요가 지나칠 정도로 많아 바다에서 잡은 남해안 자연산 전어는 어장 형성이 제대로 안 돼 어획량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이에 자연산 전어만으로는 수요를 맞추지 못하자 양식 전어들을 조달해 오곤 하는데, 문제는 이런 양식 전어들이 자연산 전어로 둔갑하여 버젓이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를 모른 채 구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양식 전어와 자연산 전어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연산 전어는 크기가 들쭉날쭉하며 곧고 날씬하다. 또한, 배 밑 선 모양이 둥글고 눈 색깔은 파랗고, 아가미가 빨가며 힘찬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양식 전어는 빨리 생산해야 하기 목적으로 인해 급성장시켜 배 밑이 다소 늘어지는 비만 체형이며, 크기가 비교적 고르고 눈이 빨갛고 배 라인의 선이 곧다. 
 
자연산 전어는 다양한 영양분을 고루 섭취해 고소한 맛이 깊지만, 양식 전어는 고소한 맛이 떨어지고 대부분 기름장 맛이 더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전어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하거나 대량으로 파는 경우 양식 전어를 취급하고 있을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