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금을 잘못했다면? 착오송금 예방 및 대응요령
송금을 잘못했다면? 착오송금 예방 및 대응요령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9.2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제작 및 편집 By 크리에이터 전종호

실수로 돈을 잘못 송금한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나 금액이 많을수록 어떻게 해야할지 아찔하고 당황스럽기만 하다. 실제로 잘못 송금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착오송금 예방법 및 대응요령을 알아보자.

먼저 평소 착오송금을 예방하기위해서는 마지막 단계인 이체버튼을 누르기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익숙한 계좌에 송금하는 경우 평소처럼 잘 확인하지않고 그냥 이체를 누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칫 실수를 할 수 있으니 이체버튼을 누르기전에 수취인, 수취은행, 계좌번호, 금액이 정확하게 입력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평소 자주 송금을 하는 경우에는 자주쓰는 계좌나 즐겨찾기 계좌 등을 활용하자. 과거 송금했던 정보나 등록해놓은 계좌정보를 이용하면 오류없이 정확하게 송금할 수 있다. 

지연이체 등 송금인 보호기능을 적극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취인 계좌에 최소3시간 이후 입금되는 지연이체서비스를 신청하여 잘못 송금한 경우 취소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도록 하자.  

만약 잘못 송금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올바른 착오송금 대응요령으로는 먼저 송금 금융회사 콜센터에 반환청구를 하면 된다. 콜센터에 전화를 걸면 반환청구신청이 가능한데, 이때 수취금융회사가 아닌 이체업무를 최종적으로 처리한 송금금융회사 콜센터에 신청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불가피한 경우 부당이등 반환청구 소송을 진행하면 된다. 반환청구절차를 통한 반환이 어려운 경우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을 통해 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평소 송금을 할때는 정확하게 확인하고 착오송금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지만, 자칫 실수로 착오송금했을 경우에는 당황하지말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피해가 없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