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꽃게, 효능은?
제철 맞은 꽃게, 효능은?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9.2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등이 풍부한 저열량 고단백 식품

가을 제철음식인 꽃게는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식품 중의 하나이다. 꽃게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칼슘, 철분, 아연 등 영양이 풍부한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인기이다. 

꽃게는 맛은 물론 효능도 좋다고 알려졌다. 꽃게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폐경기 여성에게 좋으며, 루신, 라이신, 메티오닌 등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꽃게하면 천연회복제라고 불리는 타우린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혈압과 혈당상승을 낮춰주기때문에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시력보호와 심장과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꽃게에는 키토산도 역시 풍부하다. 키토산은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주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혈압과 콜레스테롤 방지효과도 있다. 
 

한편, 꽃게를 구입할때는 다리가 단단하게 붙어있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냄새가 나지않고 배가 단단한 것이 좋으며, 꽃게를 들었을때 무겁고 손으로 눌러봤을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 꽃게이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꽃게를 어떻게 손질해야하는지 난감해한다. 꽃게는 기본적으로 솔로 사이사이를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배딱지를 뜯어내고 몸통과 등딱지를 벌려 등딱지에 있는 모래주머니를 떼어낸 다음, 몸통의 입도 잘라낸다. 그 다음 아가미를 제거하고 살이 없는 다리 끝부분도 잘라내면 된다. 

꽃게는 간장게장, 꽃게 된장찌개, 꽃게찜 등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제철을 맞은 꽃게로 맛있게 먹는 건 물론 건강도 챙기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