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종이컵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될까?
일회용 종이컵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될까?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9.2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간 궁금했던 종이컵에 대한 진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종이컵의 하루평균 사용량은 얼마나 될까? 일 인당 일회용 종이컵 사용만 해도 240개이며, 연간 국내소비량이 무려 116억 개나 된다. 
 
종이컵은 종이 원지에 폴리에틸렌(PE)이라는 합성수지제를 고온에서 14~30㎛ 두께로 코팅한 다음, 종이 원지를 종이컵의 옆면과 바닥 면 모양으로 절단하여 폴리에틸렌 부분을 가열하면서 종이컵 모양으로 성형해 만들어진다. 식품과 접촉하는 내면을 코팅하는 이유는 물이나 커피 등을 담았을 때 액체가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일회용 종이컵은 기타 위생용품으로 관리되는데, 폴리에틸렌으로 자른 종이컵 재질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유럽연합(EU), 미국, 일본 등 국가에서도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의 재질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회용 종이컵에 뜨거운 물을 부어도 폴리에틸렌은 녹아나지 않으며, 폴리에틸렌의 녹는 온도는 105~110℃로 100℃에서 끓는 물에는 거의 녹지 않는다. 또한, 설령 녹는다 하더라도 폴리에틸렌은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물질이라서 체내에 흡수될 수 없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그렇다면 종이컵에 음식물을 담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뜨거운 물이나 커피와 같은 음료를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일회용 종이컵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하면 폴리에틸렌의 녹는 온도를 초과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즉, 일회용 종이컵이나 용기·포장에 음식을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