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꽃은 먹어도 된다고? 식용 꽃 섭취 주의!
이 꽃은 먹어도 된다고? 식용 꽃 섭취 주의!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10.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쁜 꽃에도 독성 있을 수 있어... 주의
 
우리가 식용으로 섭취해도 되는 꽃에는 무엇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식용 가능한 꽃에는 살구꽃, 재스민, 아카시아, 동백꽃, 복숭아꽃, 진달래꽃 등이 있다. 
 
그런데 식용 꽃이라고 하더라도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라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꽃을 섭취하기 전 암술과 수술, 꽃받침은 제거하고 사용해야 하며, 특히 진달래꽃 수술에는 약한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한 다음 꽃잎만 깨끗한 물에 씻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장식용 꽃은 농약 등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식용을 목적으로 안전하게 재배되는 꽃인지 확인하고 섭취해야 한다. 꽃잎은 따서 바로 요리하는 것이 좋으나,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마르지 않도록 밀폐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야 고유의 색과 향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또한, 아무 꽃이나 섭취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철쭉꽃에는 그레이아노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으므로 절대 먹어서는 안 되며, 진달래와 혼동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은방울꽃, 애기똥풀꽃, 삿갓나물꽃 등에도 독성이 있으므로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한편, 식용 꽃에는 과일과 채소보다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