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채소,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는 방법
겨울 채소,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는 방법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10.0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깻잎은 물기없이 보관해야 신선하게 유지 가능
 

깻잎이나 양파 등 냉장고에 보관하다보면 쉽게 물러져 못 먹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겨울철, 채소를 어떻게 보관하면 싱싱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

 
상추와 깻잎은 비슷하지만 보관방법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추의 경우 물로 씻은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는 반면에 깻잎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한 후 보관해야 한다. 종이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랩을 씌워 보관한다면 최대 4일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먹고 남은 상추와 깻잎은 비닐봉지에 넣고 입김을 불어 묶어두면 산소를 차단할 수 있어 일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양파의 경우 망에 담아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도 좋다. 서로 겹치면 상처가 쉽게 생기고 습기가 쌓여 여유 공간을 충분히 두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무르고 상하는 오이는 수분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타월로 한 개씩 싼 다음 구멍을 뚫은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고, 피망은 물기를 깨끗이 닦은 후 신문지로 싸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자. 잘게 썬 것을 지퍼 팩에 넣어 냉동시키고 필요할 때 꺼내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파는 손질하지 않은 경우 신문지로 싸서 서늘한 곳에 두면 되고, 장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손가락 길이로 썰어 지퍼팩에 넣어 보관하도록 하자. 콩나물은 3~5℃의 냉장상태에서 2주 이상 저장할 수 있으나 공기 중에 내놓으면 변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포장지를 개봉했을 경우에는 콩나물을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해야 장기간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