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취!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과 감기 구분 방법
'에취!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과 감기 구분 방법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7.10.10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 어떻게 다를까?
 
재채기를 지속해서 할 때 감기 때문인지 알레르기 비염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간혹 있다.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의 차이와 증상이 지속하는 시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콧물·재채기·가려움·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을 말한다. 비염과 감기는 어떻게 다를까.
 
감기는 알레르기 비염보다 증상이 다양하지만, 증상의 지속기간은 비염보다 짧다는 특징이 있다. 감기는 기본적으로 콧물과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뿐만 아니라 열과 오한, 몸살 등을 동반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라 할지라도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된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에는 감기와 달리 열과 오한, 몸살 증상은 전혀 없으며,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의 지속기간 또한 일주일 이상 나타나며, 감기 기운이 한 달 또는 일 년 내내 발생한다면 이는 감기가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일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
 
알레르기성 비염은 황사나 미세먼지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로는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 음식 등이 있다. 특히, 꽃가루에 의해 나타나는 알레르기비염은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 될 수 있어서 이 시기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도 가글과 손 씻기, 코 세척 등으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