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꿀, 사양꿀 제대로 알고 먹자
진짜꿀, 사양꿀 제대로 알고 먹자
  • 정태현 기자(온라인취재부)
  • 승인 2017.10.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짜꿀 vs 사양꿀 차이점은?

꿀은 달콤한 맛과 함께 건강에 좋기때문에 즐겨먹는 이들이 많다. 특히나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해질때는 특히나 꿀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꿀은 기침과 인후통 완화에 좋으며, 소화를 잘되게 하고 불편한 속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기억증진 피부미용, 다이어트 등 효능이 다양한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 중에서 사양꿀을 본 적있을 것이다. 진짜꿀과 사양꿀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양꿀은 천연꿀과 달리 인위적으로 꿀벌에게 설탕을 먹여 생산한 꿀을 말한다. 천연꿀과 사양꿀은 외관상 비슷해보이기때문에 판매자를 믿고 살 수 밖에 없다. 

천연꿀과 사양꿀은 여러가지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효능적인 부분에서 천연꿀은 비타민, 유기화합물 등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에 반해, 사양꿀은 구성물질이 단조롭고 천연성분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가격 면에서는 사양꿀이 훨씬 저렴하기때문에 사양꿀을 찾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천연꿀, 사양꿀 중에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되지만 사양꿀을 천연꿀인것 처럼 속여파는 사례가 늘어나 문제가 되고 있다. 

규정상 사양꿀은 제품 겉면에 사양꿀이라고 표시하게 되어있지만 이는 의무사항이 아니기때문에 꿀을 구입할때는 소비자들이 확실하고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꿀에는 등급이 있다. 등급판정 적용조건은 탄소동위원소비 -23.5%이하의 천연꿀에 한하기때문에 꿀에 등급이 있다면 천연꿀이다. 등급판정기준은 수분, 과당/포도당 비, 히드록시메틸푸르푸랄, 향미, 색도, 결함으로 하고 품질은 1+(Premium)등급, 1(Special)등급, 2(Standard)등급으로 구분된다.

제품의 꿀 등급판정 정보조회는 축산물 품질 평가원이 운영하는 꿀등급 판정사이트에 접속하면 조회할 수 있다. 

진짜꿀, 사양꿀 둘 중에 어떤 꿀이 정말 좋다고 단정지어 말할 순 없지만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잘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1
위 기사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