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실에 성에가 자주 생긴다면 이렇게!
냉동실에 성에가 자주 생긴다면 이렇게!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10.2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실 성에 제거 및 예방법
 
 
어느 날 문득 냉동실에 성에가 가득 차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며, 냉장고에 성에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냉장고에 성에가 생기는 이유는 냉동실 문을 여닫을 때 수분이 포함된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선반이나 벽면 등에 성에가 발생하게 되는데, 겨울철 외부와 접한 창문이나 차 유리에 성에가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냉동실 문이 제대로 닫혀있지 않거나 문 테두리의 고무 패킹이 닳아 냉장고 내부와의 틈이 발생해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냉장고 성에의 정체는 냉각된 공기 중의 수분이다. 수분은 공기 온도가 낮아지면 기체 상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냉장고의 저온 환경에서 성에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성에가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 문의 고무 패킹 사이에 틈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고, 냉동실 안에 음식을 넣을 때는 밀폐 용기에 넣거나 팩이나 랩으로 잘 싼 다음 넣어 두어야 음식물의 수분이 퍼져 냉동실에서 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냉장고 문을 자주 열어 습도 있는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유의하자.
 
만약 냉장고에 성에가 많이 생겼다면 따뜻한 물을 그릇에 담아 넣어 두거나 분무기에 담아 분사하면 성에가 녹아 제거하기 쉬워지고 마무리는 마른행주로 물기를 깨끗이 닦아내면 된다.
 
평소에 냉장고는 냉장고 뒤쪽 아랫부분에 있는 기계실이 환기가 잘 돼야 냉각능력도 좋아지므로 냉장고를 설치할 때는 벽에서 10cm 정도 떨어뜨려 주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