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당신... 주의해야
술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당신... 주의해야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7.11.0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을 조금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알코올 분해효소가 없어..'
 
술을 마시면 나타나는 변화는 사람의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 중에서도 술을 조금만 마셨는데도 불구하고 얼굴이 곧 터질것 처럼 빨개지는 이들이 있다. 만약 당신이 이러하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술의 양과 상관없이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알코올 플러시 리액션이라하며, 우리나라말로는 알코올 홍조반응이라고 한다. 어떤이들은 얼굴이 빨개져도 괜찮다고 계속해서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몸에서 술을 마시지 말라고 보는 신호이다. 
 
술이 몸에 들어가면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히드로 바뀌고 이어 알데히드 분해효소가 독성이 없는 아세트산으로 분해한다. 그런데 술을 소량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이들은 이 효소가 부족하거나 결핍되는 경우이다. 
 
 
이들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거의 없기때문에 알콜이 체내에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남아있어 건강에 매우 좋지않다.
 
선천적으로 알코올 분해효소가 없는 사람이 과음할 경우 알코올성 지방간, 간경화, 간암 등등 위험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술만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경우라면 술을 그만 마셔야 한다. 
 
한편,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이들이 계속해서 술을 마신다고 술이 주량이 늘까. 계속해서 마시면 주량이 늘어난 것처럼 느낄수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선천적으로 알코올 분해효소가 부족한 체질이기때문에 계속마신다고 몸 속의 알콜 분해효소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