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서류전형 폐지
공공기관 서류전형 폐지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7.2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공공기관 신규채용때 서류전형 없애기로


25일 기획재정부는 학벌이나 학점, 영어성적, 자격증 등 이른바 '스펙'을 원천 배제하는 대시 스토리 텔링과 오디션등 기법을 활요해 해당 기관이 필요한 취업 지망생의 업무 능력을 각자 점거하는 방식으로 공공기관 채용 방식이 개편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정과제인 스펙초월 채용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현재 관련 시범시스템을 운영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소셜리크루팅'으로 불리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채용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실시한 바 있다. 이 제도는 지원자가 SNS를 통해 평가받는 시스템으로 채용 담당자는 지원자에게 sNS를 통해 여러가지 숙제를 내주고 이를 해결하면서 직무능력을 평가받는 시스템이다.

이 관계자는 "소수의 평가관이 다수의 구직자를 판단하다 보니 서류 전형 과정에서 이른바 '스펙'의 커트라인을 잡아놓고 100명 응시하면 10명만 통과시켜 면접 등 전형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구직자를 제대로 판단할 기회가 없는 것이고 구직자 입장에서는 이유도 모른 채 불합격을 반복하는 모순이 이어지고 있어 시정이 불가피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