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부모 곁으로 '리터루족'
다시 부모 곁으로 '리터루족'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11.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턴(return) + 캥거루족 합성어
 

리터루족이라는 신조어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리터루족은 '리턴(return)'의 돌아간다는 의미와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품을 떠나지 않는 '캥거루족'의 합성어로 이들은 결혼하면서 독립을 했다가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다시 부모 곁으로 돌아오는 경우를 말한다.

현재 리터루족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실제로 리터루족이 증가하면서 두 가족 이상이 함께 거주할 수있는 넓은 평형대의 아파트를 찾는 이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다시 부모곁으로 돌아오는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와 육아 문제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경제적으로 생활비, 주거비를 부담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건 물론, 맞벌이 부부의 경우 아이를 돌봐줄 곳도 찾기힘들고 양육비도 상당히 지출되기때문에 부모 곁으로 다시 돌아온다. 
 

 

하지만 리터루족은 자식들이 여러가지 생활비, 육아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부모님 곁으로 돌아왔지만 부마와의 여러가지 의견차이로 인해 갈등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으며, 부모의 경우에는 다시 돌아온 자녀들때문에 노후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건 물론 자녀들을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노후대책도 제대로 준비하기 어렵다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이와같은 리터루족이 증가하자 정책적으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다. 증가하는 리터루족이 생겨난 근본적인 문제인 경기침체와 지원책 마련 등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리터루족과 함께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않는 30대이상의 자녀를 뜻하는 빨대족, 자유를 찾아 떠났지만 생활고로 인해 다시 부모곁으로 돌아온 2ㆍ30대 직장인을 뜻하는 연어족, 독립할 나이가 되었지만 취업을 못했거나 취업을 했지만 급여가 적어 독립하지 않는 자녀들을 뜻하는 캥거루족 등의 다양한 신조어들이 탄생하면서 씁쓸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