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퍼서 우는거 아닙니다'...눈물흘림증이란?
'슬퍼서 우는거 아닙니다'...눈물흘림증이란?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11.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구건조증, 노화, 진한 화장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아무런 이유없이 자꾸만 눈물이 흐른다면? 눈물흘림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나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한 날이면 자꾸만 흐르는 눈물로 인해 손수건이나 휴지가 필수품이다. 이들은 눈물로 인해 눈가가 자주 붓고, 눈물 자국이 남는 등 과도한 눈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눈물흘림증은 유루증이라 불리며, 과도하게 눈물이 흐르는 안질환으로 중년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눈물길에 이상이 생겨 눈물이 잘 빠지지 않아 시야가 뿌옇기도 하고 눈 주위가 눈물로 인해 헐어 짓무르기도 한다. 또한 잦은 눈곱, 충혈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염증질환이 생길 수 있다. 
 

 

눈물흘림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그 중 하나는 바로 안구건조증때문이다. 안구가 건조하면 안구를 촉촉하게 만들기위해 눈물샘에서 많은 눈물을 만들어 발생하게 된다.

또 다른 이유는 노화이다. 노화로인해 눈물샘이 위축되고 호르몬이 줄면서 눈물 생성 자체가 감소되며, 눈물길이 좁아지면서 눈물이 넘쳐 흐르기도 하기때문에 눈물흘림증이 발생한다. 

요즘에는 젊은 여성들에게도 눈물흘림증이 많이 발생한다. 이는 진한 화장으로 인한 것으로, 건조한 날씨로 인해 눈이 자극이 되고 있는 상태에서 진한 눈화장을 하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자칫 눈물길을 막아 눈물흘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눈물흘림증을 두고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제때 치료를 해야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므로, 자꾸만 눈물이 흐르며 시야가 뿌옇고 눈곱이 많이 생기는 등 눈물흘림증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