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억 원 투입 사방댐 등 산림재해 예방시설 추진 ‘총력’
161억 원 투입 사방댐 등 산림재해 예방시설 추진 ‘총력’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9.01.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산림환경연구소가 사방사업을 추진해 산림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도 산림환경연구소는 최근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집중호우로 산사태 발생의 대형화, 빈발화에 따라 산사태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161억 원을 투입해 사방댐 등 70개소를 설치해 ‘산림재해 예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사방사업이란 산사태취약지역에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하거나 토석류가 하류로 내려오면서 생활권 인접지역에 인면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방댐 등 산림재해예방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말한다.

산림환경연구소는 산사태 예방 효과가 적기에 발휘되도록 우기철 이전인 6월말 완료 목표로 도내 14개 시·군에 70개소에 사방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에 설치된 사방댐 및 사방시설에 대해서도 안전점검을 실시해 장마철 집중호우 및 태풍에 대비할 것이며, 점검결과 안전이 우려되는 개소에 대해 준설 및 보수를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그간, 사방시설은 재해예방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산간계곡에 회색의 콘크리트와 돌 공작물을 시설해 시각적 거부감과 생태·경관적으로 아쉬움이 많았던 점을 감안해 시설물 주변 수목식재 및 양서·파충류 등의 이동통로 등을 설계에 반영해 다양한 생물이 공존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도 산림환경연구소 고해중 소장은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가 심화됨에 따라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름 우기 전 사방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방사업은 토지소유자의 사업동의가 필수적인 사항이므로 사업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사방댐 등 산림재해 예방시설 추진 ‘총력’
▲ 사방댐 등 산림재해 예방시설 추진 ‘총력’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