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 예방법과 발생했을 때 대처법
로드킬 예방법과 발생했을 때 대처법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2.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로드킬 예방법과 발생했을 때 대처법

로드킬 예방법과 발생했을 때 대처법

'로드킬'이란 동물들이 먹이를 구하거나 이동을 하려고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게 되면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여 죽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로드킬을 당하는 동물들은 도로 개발로 인해 생태통로가 차단되어 갈 곳을 잃은 야생동물들이 안타까운 사고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로드킬은 동물 뿐 아니라 운전자 또한 많이 놀라기 때문에 2차사고의 발생 위험이 높아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2차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는 로드킬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야생동물주의 표시판이 보이면 반드시 서행을 해야한 다. 표지판이 눈에 띄고 난 후 감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전조등을 끄고 경적을 줄려준다. 야생동물은 전조등의 불빛에 순간적으로 시력을 잃고 차량으로 뛰어들어서 사고가 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전조등을 꺼주고 차가 있음을 확인하도록 경적을 울려주는 것이 좋다.

로드킬을 예방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중앙선에 가까이 운전을 해야하는 것이다. 야생동물들은 갑작스럽게 가장자리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전을 할 때 가장자리는 멀리하고 중앙선 쪽에 가까이 운전하는 것이 좋다.

이미 로드킬이 발생했다면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반드시 신고를 해주어야 한다. 로드킬 신고는 도로공사(1588-2504)나 전국야생동물보호협회(02-496-8230~1), 또는 유선전화 지역번호 없이 120 or 128, 휴대전화 지역번호 + 120 or 128 으로 신고하면 된다.  

야간에는 지역 시·군청 환경과 당직실 또는 소방서에 연락해도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