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알레르기의 모든 것!
금속 알레르기의 모든 것!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4.0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무 귀걸이나 착용했다가 간지럽고, 고름이 나고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예쁜 귀걸이가 있어도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함부로 착용할 수 없다.
 
우리를 괴롭히는 금속 알레르기, 대체 왜 그럴까?
 
▲ 금속 알레르기의 모든 것
금속 알레르기란 금속에 의해 나타나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금속과의 피부 접촉 시 금속 이온이 혈액에 의해 온몸에 전해져 전신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귀걸이 같은 경우에는 우리 피부의 피하조직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금속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크다. 
 
금속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은 니켈이나 코발트, 크롬 등에 포함되어있는 중금속 물질 때문에 발생한다.
 
 
한편 이러한 종류의 금속은 주로 저가의 쥬얼리 제 품이나 금속 제품들인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합금이 쉽기 때문이다.
 
합금은 땀 속에 있는 염소 이온 성분과 잘 융합하기 때문에 담과 함께 녹은 금속 성분이 몸의 단백질과 작용해 염증과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래서 땀이 많은 사람들이 금속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금속 알레르기를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보통 금속 알레르기 증상의 경우, 제품 사용을 멈추면 증상이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단 문제가 된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금속 알레르기를 100%로 치료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므로 금속 알레르기에 대해 예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액세서리를 살 때 18K 이상의 금이나 은으로 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단, 화이트 골드는 금과 니켈, 아연, 주석 등을 합금하여 만들기 때문에 피부가 너무 민감하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옷을 고를 때 피부에 금속이 직접 닿지 않는, 장식이 적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귀걸이나 장신구를 찾아 착용해보자. 가격은 조금 더 비쌀 수 있지만 내 소중한 피부를 보호하는 일이 아니겠는가?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