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배포... 갑작스런 통신서비스 중단에 대비한 이용자 중심의 지침서 마련
방통위,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배포... 갑작스런 통신서비스 중단에 대비한 이용자 중심의 지침서 마련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9.10.2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통신 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정보그림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장애 발생 시 국민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을 마련해 29일부터 통신사 대리점 및 방송통신 이용자 전용 홈페이지 에서 안내·배포한다고 밝혔다.

작년 연말 KT 아현국사 화재 당시 유·무선전화나 인터넷서비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카드결제·주문배달·의료 서비스 등에도 장애가 생겨 국민생활 전반에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했다. 하지만, 정보통신 분야의 관련 매뉴얼은 주로 정부 또는 전기통신사업자의 시설 복구에 집중되어 있어 이용자의 대응 방법 안내에는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는 정부혁신 핵심과제로 지난 5월부터 일반 국민·소비자 단체·관련 사업자 등으로‘국민정책참여단’을 구성해 통신장애 발생 시 이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표준안을 마련했다.

이용자가 최소한 알아 두어야 할 행동요령을 통신장애 발생 전 통신장애 발생 시 통신장애 복구 후 3단계로 구분해 정보그림으로 안내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단계별 자세한 행동요령에 대한 지침서도 마련했다.

특히 KT 아현국사 통신장애로 피해가 컸던 자영업자들을 위해 대체장비 긴급지원 방법, 주문배달 등 영업 유지를 위한 다른 전화번호로의 착신 전환 서비스 신청 방법 등을 행동요령에 자세히 담았다.

한상혁 위원장은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마련을 계기로 이용자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해, 안전한 통신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의 권익이 보다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