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물론 기초체력을 높여주는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다이어트는 물론 기초체력을 높여주는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6.05.0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이 되면 운동을 시작하는 이들이 늘어나는데, 막상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아는 사람은 드물다.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평소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은 아주 가벼운 운동강도와 시간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러다가 체력이 향상되면 강도와 시간, 빈도를 늘리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자전거를 1년 이상 꾸준히 타면 심장병,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이 50% 감소한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자전거 타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비량이 많은 것은 물론 운동 시에 체중이 하체에 실리지 않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무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특별한 요령 없이도 쉽게 배우고 도전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배우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여성에게 좋다.

 
보통 1분에 45~60회 이상 바퀴를 굴려야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소 30분에서 1시간 동안 20km 이내로 달릴 경우 300kcal 이상 소모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제 막 자전거 타기를 시작했거나 아직 운전에 미숙하다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즐기는 마음으로 타는 것이 좋다. 거리와 속도를 천천히 늘려나가다 보면 어느새 자전거 운전 실력도 쌓이고 다이어트 효과도 보게 될 것이다.

또한, 작심삼일이 되지 않게 최소 2개월 이상 일정한 강도로 주 3~5회 정도는 타야 한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자전거를 타다 보면 다이어트는 물론 기초 체력도 좋아져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자전거를 타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경직된 근육들을 풀어준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뭉쳐있던 근육을 풀어준 다음, 자전거를 탈 때는 서서히 운동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속력을 낸다거나 과도한 페달링으로 체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