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에 떨어진 음식, 3초안에 먹으면 정말 안전할까?
땅에 떨어진 음식, 3초안에 먹으면 정말 안전할까?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6.05.1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떨어진 음식 3초안에 먹으면 안전할까?
땅에 떨어진 음식, 3초안에 먹으면 정말 안전할까?

땅에 떨어진 음식이라도 3초안에 먹으면 괜찮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주위에서도 흔하게 떨어진것도 빨리 털어 아무렇지 않게 다시 먹는 모습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처럼 정말 떨어진 음식이라도 3초안에 먹으면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일까?

결론은 이는 사실이 아니다. 아무렇지 않게 다시 주워먹었던 음식으로 건강상에 큰 문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떨어진 음식을 먹었을 때 약 30%의 확률로 식중독 등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대장균,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균들은 식재료의 종류와 상관없이 음식에 순간적으로 달라붙기 때문에 땅에 떨어진 음식을 3초안에 빠르게 집어 먹었다고 하더라도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단, 잘 건조된 마룻바닥이라면 세균 자체가 많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떨어뜨릴 경우 박테리아의 이동 수가 현저히 적을 수는 있다.

조금 더 달라붙기 쉬울만한 음식들은 망설이지 말고 바로 버려야 하며 너무 3초룰을 맹신하지 말고 더 안전하게 위생을 위해서는 떨어진 시간과 관계없이 먹지말고 버리는 것이 좋겠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