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6.06.1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아이스크림은 사시사철 인기가 높다. 특히 더운 여름에 소비가 급증하는 아이스크림은 놀랍게도 유통기한이 없다. 이를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모르는 사람도 적지 않다. 
 
'아이스크림의 유통기한은 어느 정도일까?'라는 질문에 3개월, 6개월, 1년 등 당연히 아이스크림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즐겨 먹는 이 아이스크림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아이스크림 포장지를 살펴보면 아이스크림 제조일만 표시되어 있을 뿐 유통기한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이는 식품위생법 제10조 '식품 등의 표시 기준'에 따라 빙과류는 '제조 연월'을 표시해야 하며, 유통기한 표시를 생략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스크림은 영하 18도라는 낮은 온도에서 보관되어 미생물 번식이 어렵고 그로 인해 변질될 우려가 없다는 이유에서 유통기한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유통과정에서 변질된 아이스크림을 접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유통 과정에서 한번 녹았다 다시 어는 경우에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아이스크림을 구매하기 전 녹았다 다시 언 것 같은 아이스크림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또한, 유통기한은 없더라도 제조 기간은 표시되어 있으므로 제조된 지 얼마 안 된 상품을 고르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