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2회 강원 미래 과학 포럼 개최
2020 제2회 강원 미래 과학 포럼 개최
  • 김대근 기자
  • 승인 2020.04.2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첨단 “꿈의 빛” 방사광 가속기 춘천유치에 한목소리
▲ 2020 제2회 강원 미래 과학 포럼 개최

강원도는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목표로 올 한해 매월 전문적이고 전략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키로 함에 따라 ‘2020 제2회 강원 미래 과학 포럼’을 오는 23일 오후 3시부터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강원도가 주최하고 강원도와 춘천시, 강원테크노파크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최첨단 ‘꿈의 빛’방사광 가속기, 춘천으로”라는 주제로 방사광가속기에 대한 강연과 미래 산업 전망 논의와 함께 춘천 유치의 염원을 대내외에 공표한다.

포럼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이재수 춘천시장을 비롯해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 한금석 강원도의회의장,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이원규 춘천시의회의장, 김성인 강원TP원장 등 내외빈이 참석해 “다목적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춘천 유치 의지를 다지고 최종 유치시까지 함께 힘을 모으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포럼에는 우리나라 방사광 가속기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두 분의 교수를 모시고 방사광가속기에 대한 개념과 국내외 활용사례에 대해 발제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갖게 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방사광 가속기는 방사광을 통해 미세입자 구조와 현상을 관찰하는 대형 연구 시설로 기초 과학 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신소재 및 금속, 단백질 구조 분석을 통한 신약개발에 이르기까지 활용분야가 아주 다양하며 과기정통부는 늘어나는 산업 수요에 부응하고 주요 국가의 최신 방사광가속기와 대등한 4GeV설비의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을 지난 3.27일 공고했으며 올해 안에 부지선정과 예타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편 강원도와 춘천시는 과기정통부가 추진 중인 4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10월부터 춘천 유치전에 뛰어들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부지 선정과 관련해 4월 중 유치의향서와 유치계획서를 접수받고 5월 지자체별 발표평가 후 현장 확인을 거쳐 5. 7일 최종 평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방사광가속기를 강원도로 꼭 유치하고 싶어 이번 포럼도 마련했다며 “국가균형발전은 물론이고 수도권과의 접근성, 지진 등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성, 그리고 지역 인프라 등 춘천의 강점을 무기로 해서 방사광가속기를 반드시 강원도 춘천으로 유치해, 강원도가 중부권 최대의 과학산업 단지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