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한 사람이 충치가 적다?!
뚱뚱한 사람이 충치가 적다?!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6.0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그룹, 저체중 그룹보다 충치경험률 20% 낮아
 

마른 사람보다 뚱뚱한 사람이 충치가 생길 경험률이 20%가량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이다.  

송인석 고려대 안암병원, 박준범 서울성모병원 치과 교수팀이 2008~2010년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만 6,129명을 대상으로 치아우식증(충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의 결과를 살펴보면, 비만 그룹의 충치 경험률은 충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를 모두 보정했을때 저체중 그룹보다 2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그룹은 같은 조건에서 정상체중 그룹과 비교해서도 충치 경험률이 약 19%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과체중 그룹도 비만 그룹만큼은 아니지만, 저체중 그룹과 정상체중 그룹에 견줘 충치 경험률이 각각 13%, 12% 적었다. 
 
그렇다면 뚱뚱한 사람이 충치가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연구팀은 저체중인 사람에게 충치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는 이유는 영양 부족 및 영양 겹핍이 충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영양 섭취 부족은 입 속에서 침이 분비되는 기능을 떨어뜨리고, 이 때문에 침으로 인한 치아 세정 작용이 적어지면서 충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구팀은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