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고 싶다면?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고 싶다면?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3.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직장인은 물론,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다. 아침에 알람이 울리면 한 번에 일어나지 않고 '조금만 더'를 외치며 이불 밖으로 나오질 않는다.

아침을 깨우는 알람 소리가 반가울 리 없다 / 사진=팁팁뉴스
아침을 깨우는 알람 소리가 반가울 리 없다 / 사진=팁팁뉴스

그런데 생활습관만 조금 바꾼다면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다.

하늘 한의원 원장은 "요즘에는 대부분 잠들기 직전까지 전자기기를 사용하다 잠이 든다. 하지만 전자기기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때문에 잠을 깊게 자지 못하게 함으로, 잠들기 최소 한시간 전부터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취침 전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조명도 중요한데,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은 어두운 환경에서 잘 분비되기 때문에 침실 조명은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취침 전 음식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 커피는 물론, 녹차, 홍차, 초콜렛 등 섭취를 자제해야 하며, 흡연과 음주 역시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한다.  

족욕이나 반신욕 등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38℃이상의 물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35℃ 정도의 미온수에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적당한 운동하기, 숙면에 도움 되는 차 마시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하늘 한의원 원장은 "매번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이 다르면 생체리듬이 망가지기 쉬워 쉽게 잠들거나 일어나기 힘들어진다"며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건 규칙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