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정거한 앞 차 엄벌 못해?
급정거한 앞 차 엄벌 못해?
  • 박세희 수습기자
  • 승인 2013.08.1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일 중부고속도로에서 일어난 5중 추돌의 사고는 하행선을 달리던 운전자 최모(35)씨가 주행 차선 변경 문제로 쏘렌토 운전자 남모(23)씨와 신경전을 벌이다 충북오창 나들목 인근 1차로에서 쏘렌토 앞을 가로막고 급정거했다.

이로 인해 쏘렌토와 그 뒤를 따르던 엑스트랙, 5t트럭도 급정지하였고 5t트럭은 정지하지 못해 앞차를 들이 받아 5중 추돌 사고가 났다. 이 5중 추돌 사고가 일어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단 6초다. 이 사고로 카고 트럭 운전자 조모(58)씨는 사망하고 4명은 중경상을 입었다.

도로교통법은 고속도로상 정차에 범침금 4만원을 부과하게 되어 있는 데 이번 사고는 단순한 정차로 보기 어려워 애매한 상황이다.

경찰과 검찰은 위협 운전을 하고 고속도로에 고의로 정차했다 하더라도 그 행동으로 사망자가 발생할 것을 알고 있었다고 보기 애매하다는 점 때문이다.

최씨는 위협 운저을 한 혐의로 1년 이상 징역형이 처할 수 있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과한 법률 적용과 위험한 곳에 불법 정차를 해 사고를 내 교통사고처리특례법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보았다.

씽씽 다리른 고속도록 1차로에서 갑자기 앞차가 급정거 하면 가까스로 내 차는 세울 수 있다 하더라도 뒤따라오는 차들까지 모두 멈춘다는 보장은 없다.

▲ 도로교통법은 고속도로상 정차에 범침금 4만원을 부과하게 되어 있는 데 이번 사고는 단순한 정차로 보기 어려워 애매한 상황이다.

만약 앞차릐 급정거 이유가 사고나 고장이 아니라 고의였고 이로인한 사망자가 발생하였다면, 이 운전자는 사실상 살인을 저질렀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